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

윈도우 11 업데이트의 필수 조건: TPM 2.0 알아두기

by 11jdkjfkf 2024. 2. 2.
반응형

윈도우 11 업데이트의 필수 조건: TPM 2.0 알아두기

 

 

 

윈도우 11 업데이트를 앞두고 여러 가지 시스템 요구사항에 대한 질문이 많습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TPM 2.0이라는 용어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낯선 용어에 어떤 기능을 가지고 있는지, 왜 필요한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을 텐데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윈도우 11 업데이트와 TPM 2.0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PM 2.0이란?

TPM(Trusted Platform Module)은 컴퓨터 마더보드에 내장된 보안 칩입니다. 하드웨어 수준에서 암호화 키, 사용자 인증 정보 등 중요한 데이터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TPM 2.0은 이전 버전에 비해 보안 기능이 강화되었으며, 최신 윈도우 11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사양입니다.

왜 TPM 2.0이 필요한가요?

윈도우 11은 보안 강화를 위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 Windows Hello: 지문 인식, 얼굴 인식 등 생체 인증을 이용한 로그인 기능
  • BitLocker: 하드 드라이브 암호화 기능
  • Device Encryption: 시스템 전체 암호화 기능

이러한 기능들은 모두 TPM 2.0을 기반으로 작동합니다. TPM 2.0은 하드웨어 수준에서 데이터를 보호하기 때문에 악성 코드 공격 등으로부터 안전하게 중요한 정보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내 컴퓨터는 TPM 2.0을 지원하나요?

TPM 2.0 지원 여부는 컴퓨터의 사양에 따라 다릅니다. 대부분 2017년 이후 출시된 컴퓨터는 TPM 2.0을 지원하지만, 정확한 확인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1. Windows 검색창에서 "tpm.msc" 입력하여 TPM 관리 도구 실행
  2. "TPM 상태" 확인
    • "준비 완료" 상태라면 TPM 2.0을 지원
    • "준비되지 않음" 상태라면 TPM 2.0 미지원

또한, 컴퓨터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모델별 사양 확인을 통해서도 TPM 2.0 지원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TPM 2.0이 없으면 윈도우 11 업데이트가 안 되나요?

현재 기준으로는 윈도우 11 업데이트 시 TPM 2.0이 필수입니다. 하지만 일부 예외 상황에서는 레지스트리 변경을 통해 TPM 2.0 요구사항을 우회할 수 있다는 정보도 있지만, 이는 공식적인 방법이 아니며 시스템 불안정 등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が必要です.

결론

윈도우 11 업데이트를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해서는 컴퓨터가 TPM 2.0을 지원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TPM 2.0은 최신 보안 기능을 사용하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며, 데이터 보호에 큰 도움이 됩니다. 컴퓨터 구매 시에도 TPM 2.0 지원 여부를 확인하여 앞으로의 운영 체제 업데이트에 대비하는 것은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더 자세한 참고자료는 아래를 참고하세요.

 

더 자세한 참고자료 보기

 

 

 

반응형